파주시, '제2농산물종합가공센터' 준공…농산물 고부가가치화 거점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12.16 11:27 / 수정: 2025.12.16 11:27
떡류, 덖음 차류, 절임 반찬류 등 가공품 개발·제조 전문 시설
시제품 개발, OEM 등 소규모 창업 지원 '원스톱 가공 플랫폼'
경기 파주시가 최근 진행한 파주시 제2농산물종합가공센터 준공식에서 내외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파주시
경기 파주시가 최근 진행한 '파주시 제2농산물종합가공센터' 준공식에서 내외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파주시

[더팩트ㅣ파주=양규원 기자] 경기 파주시가 최근 '파주시 제2농산물종합가공센터' 준공식을 개최하고 지역 농산물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핵심 거점 조성 완료를 공식 발표했다.

16일 시에 따르면 이번에 준공된 파주시 제2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지역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활용해 떡류, 덖음 차류, 절임 반찬류 등 다양한 가공품을 개발·제조할 수 있도록 조성된 전문 가공시설이다.

특히 농산물종합가공센터의 주요 생산 품목인 떡 가공품은 위생·안전 기준이 높은 품목인 만큼 시는 철저한 사전 준비를 거쳐 내년 중 식품안전관리인증(해썹, HACCP)을 목표로 단계별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시제품 개발부터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까지 농업인의 소규모 가공 창업을 지원하는 '원스톱 가공 플랫폼'으로 기능하도록 설계됐으며, 가공 장비와 포장 설비를 갖춰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판로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제2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파주시 농업의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농업인이 생산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가공과 판매는 파주시가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준공을 계기로 로컬푸드 직매장 등 지역 내 다양한 수요처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내년 3월부터 본격 운영해 농업인의 소득 증대와 지역 농업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