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부천대장 첨단산단 2조 6000억 원 규모 입주 계약 체결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12.15 14:15 / 수정: 2025.12.15 14:15
LH-대한항공·SK이노베이션·SK하이닉스·DN솔루션즈 토지 매매계약
조용익 시장 "첨단과학 교육도시 현실화할 것"
부천시가 15일 대한항공,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DN솔루션즈 등 4개 기업과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입주계약을 체결했다. /부천시
부천시가 15일 대한항공,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DN솔루션즈 등 4개 기업과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입주계약을 체결했다. /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15일 오정구청에서 대한항공,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DN솔루션즈 등 4개 기업과 '부천대장 도시첨단산업단지 입주 계약'을 체결하고, '부천대장 R&D 클러스터 비전 파트너십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4개 기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4100억 원 규모 토지 매매계약도 함께 완료했다.

이번 계약은 3기 신도시 내 산업단지에 기업이 입주하는 첫 사례이자 입주계약과 토지 매매계약을 한 자리에서 동시에 마무리한 이례적인 사례로, 절차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번 계약으로 산업시설용지의 36%(약 13만㎡, 약 3.9만 평)에 대한 조기 입주가 확정됐다. 총투자 규모는 약 2조 6000억 원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이 15일 부천대장 R&D 클러스터 비전 파트너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부천시
조용익 부천시장이 15일 '부천대장 R&D 클러스터 비전 파트너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부천시

DN솔루션즈가 2029년 3월 준공·입주 예정이며, SK이노베이션과 SK하이닉스는 2030년 말, 대한항공은 2031년 말 입주를 계획하고 있다. 이들 기업 입주가 완료되면 3700여 명의 석·박사급 연구 인력이 지역에 상주하게 된다.

이날 행사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조용익 부천시장, 서영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부천갑)을 비롯해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김필석 SK이노베이션 최고기술책임자(CTO), 박호현 SK하이닉스 부사장, 김원종 DN솔루션즈 대표이사, 오희석 LH 계양부천 사업본부장, 이정만 부천도시공사 도시개발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기업들은 향후 R&D 클러스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교통·주거·전력 등 인프라 확충과 행정 지원을 요청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세부 사안별로 긴밀히 협의하겠다"며 "이에 더해 기업 임직원들이 부천의 문화복지를 함께 누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항공 모빌리티·에너지·반도체·정밀기계 등 첨단산업을 대표하는 이들 선도기업의 입주 확정으로 부천대장 첨단산단은 서부 수도권 미래산업의 핵심 거점으로의 도약이 기대된다.

아울러 같은 날 '대장-홍대선 광역철도사업 착공식'이 오정대공원에서 열려 의미를 더했다. 대장-홍대선은 대장지구에서 홍대입구역까지 전체 길이 약 20km, 12개 정거장 규모 사업으로, 부천 구간에는 대장·원종·오정·고강역이 들어선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부천에서 서울 마포·홍대까지 이동 시간이 25분으로 대폭 단축돼 부천대장 첨단산단의 사업 접근성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선도기업 입주와 광역철도 착공으로 부천이 산업·교육·교통인프라를 고루 갖춘 첨단과학 교육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기업과 시민이 함께 성장하는 도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