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공공디자인 2호 사업 완료…노후 담장 정비, 야간경관 개선 등
  • 이경구 기자
  • 입력: 2025.12.10 16:48 / 수정: 2025.12.10 16:48
하동군 공공디자인 2호 사업 전(왼쪽), 후 모습 /하동군
하동군 공공디자인 2호 사업 전(왼쪽), 후 모습 /하동군

[더팩트ㅣ하동=이경구 기자] 경남 하동군이 '계천지구 공공디자인 1호 사업'에 이어 화개면에서 하동읍 진입 방면의 도시경관을 저해하고 있는 담벼락에도 공공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공공디자인 2호를 완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공공디자인 2호 사업은 인근 주민과 협의를 바탕으로 노후 담벼락 개선, 공공디자인을 가미한 꽃 담장 설치, 야간경관을 고려한 조명설치를 했다.

이 과정에서 공공디자인 전문직이 직접 현장을 진단하고 공사를 감독하고, 주민들과 지속해서 협의하며 생활자 중심·시민 중심의 디자인 솔루션을 제시한 점이 주목받았다.

하동군의 역점 사업인 '예쁜하동 만들기'를 기반으로 한 공공디자인은 하동 고유의 지역 정체성을 반영한 우수사례로 평가되며 타 읍면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군은 공공디자인 전문 인력과 함께 읍면 단위의 소규모 디자인 또한 지속해서 개선하고 디자인 기획·제작 및 시공 자문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할 방침이다.

하동군은 공공디자인을 단순한 외관 정비가 아닌 공동체 회복과 지역 문화 재해석의 수단으로 보고 사업별 디자인 컨셉 개발, 소규모 예산으로 실현 가능한 디자인 솔루션 제안 등 지속 가능한 공공디자인 모델 구축에 주력하며 공공디자인 행정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