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공백시간 현수막 설치 근절 위해 '주말 기동단속반' 운영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12.09 15:43 / 수정: 2025.12.09 15:43
불법광고물 상시 단속 및 정비체계 구축 목적…3인 1조 편성
금 야간~일 저녁 단속…발견 시 즉시 철거, 과태료 부과 방침
경기 김포시 관계자들이 지역 내에서 불법 현수막을 정비하고 있다. /김포시
경기 김포시 관계자들이 지역 내에서 불법 현수막을 정비하고 있다. /김포시

[더팩트ㅣ김포=양규원 기자] 경기 김포시가 최근 주말 등 단속 공백시간을 악용해 불법 현수막을 설치하는 경우가 늘어남에 따라 '주말 기동단속반'을 편성, 운영한다.

9일 시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불법 현수막 급증으로 인해 도시 미관 저해는 물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데 따른 것이다.

시는 기존 평일 중심의 단속 및 순찰체계로는 불법행위를 근절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불법광고물 상시 단속 및 정비체계 구축을 위해 클린도시과 직원을 3인 1조로 편성해 운영한다.

이번 조치는 불법현수막의 집중 게시 시간대인 금요일 야간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단속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정비반의 일정한 근무시간을 피해 게릴라식으로 현수막을 설치하는 불법 게시 형태를 사전에 차단하고 단속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것이다.

주말 기동단속반은 불법 광고물 발견 시 즉시 철거를 원칙으로 하며 현장 채증사진을 확보해 '옥외광고물법'에 따른 과태료 부과등 적극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주말 집중 단속을 통해 불법현수막 설치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단속의 실효성 및 불법 게시 감소 효과를 면밀히 분석하겠다"며 "향후 불법현수막의 주말 설치가 충분히 개선되 않을 경우 시민감시단 운영 또는 전담용역 도입 등 시민 참여와 민관 협력 기반의 정비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상시 대응체계를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