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골목형 상점가 지정 이후 온누리상품권 가맹률 급등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12.04 15:11 / 수정: 2025.12.04 15:11
8월 21%에서 3개월 만에 53%로 수직 상승
광주 남구가 전 지역 골목형 상점가 지정 선포식을 개최하고 있다. /광주 남구
광주 남구가 전 지역 골목형 상점가 지정 선포식을 개최하고 있다. /광주 남구

[더팩트ㅣ광주=김동언 기자] 광주 남구가 관내 동네 상권 82곳을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한 이후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4일 남구에 따르면 관내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은 지난 3일 기준 53.3%로 집계됐다.

골목형 상점가 82곳에 있는 점포 6660곳 가운데 3552곳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에 등록하면서 소비자들이 동네 상권에서도 자유롭게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고 있는 것이다.

관내 점포에서 온누리상품권 가맹 등록이 증가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8월부터다.

구청에서 골목 경제 활력과 소상공인 및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골목형 상점가 집중 발굴에 나섰기 때문이다.

특히 상인들 입장에서는 가맹 등록에 따른 추가 결제 수단 확보로 매출 증대 기대 및 정부 공모 사업 참여 기회가 보장되고 소비자들도 온누리상품권 사용으로 상시 10% 할인에 환급까지 최대 20%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가계 경제에 유리한 선택지가 되고 있다.

실제로 남구는 지난 8월 말부터 구청 39개 부서 직원 140여 명과 가맹 등록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채용한 기간제 근로자 7명까지 투입해 관내 골목형 상점가를 순회하며 온누리상품권 가맹 등록을 독려했다.

관내 온누리상품권 가맹률은 구청의 행정적 뒷받침과 정책 의지 덕분에 지난 8월 말 기준 21%대 수준에서 3개월여 만에 53%대까지 수직으로 상승했다.

남구 관계자는 "우리 구청에서는 골목형 상점가와 온누리상품권 결합을 골목 경제 회복의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다"며 "골목 상권을 자립 가능한 상권으로 만들기 위해서 공동 마케팅과 지역 행사 연계 등을 통해 체계적인 상권 재생을 이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남구는 지역 내 소비 진작과 골목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난 9월 28일 지역화폐인 남구 동행카드를 30억 원 규모로 발행했으며 해당 화폐는 전액 판매된 상태다.

kde32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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