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여수=고병채 기자] 전남 여수상공회의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 간담회에서 여수국가산단 지원을 위해 '여천선 재활용'과 '산업용 전기요금 감면'을 촉구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6일 여수국가산단에서 열린 ‘여수 석유화학기업 사업재편 간담회’에서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산단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산업위기 대응 전략과 구조전환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여수상의는 이 자리에서 산단 전반의 구조적 위기를 우선적으로 짚었다. 글로벌 수요 둔화와 경쟁국의 설비 증설로 공급 과잉이 심화되면서 여수국가산단 주요 설비 가동률이 생존 기준선인 70% 선까지 떨어졌고, 적자가 누적되는 위기가 지역경제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단의 경쟁력 회복을 위한 핵심 과제로 한문선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은 '여천선 철도부지 재활용'을 제안했다.
그는 "도로망 확충과 물류체계 변화로 활용도가 거의 없는 14.6㎞ 구간(덕양역~적량역~남해화학)의 여천선을 재활용해 공용 유틸리티 관로를 설치하면 노후 배관 정비와 안전성 확보는 물론 수소에너지와 CCUS 인프라 구축까지 가능하다"며 "여천선 재활용은 여수국가산단 재건을 위한 시험대이자 향후 산업전환의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상의는 그동안 자체 예산으로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 전남도·여수시·국회·산업부 등 관계 기관을 직접 방문해 용역 결과를 공유하고 국가 SOC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협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 회장은 산업용 전기요금 부담 완화 필요성도 강하게 제기했다.
그는 "여수국가산단은 이미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위기 상황이 심각한데, 연이은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으로 기업과 협력업체의 부담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며 "석유화학산업 특별법안에 담긴 전기요금 특례가 현장에서 실질적인 감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속히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NCC 설비 구조조정과 고부가가치 전환은 기업이 감당해야 할 몫이지만 전력·유틸리티·공용설비 같은 인프라는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함께 풀어야 할 과제"라며 "여천선 재활용과 산업용 전기요금 감면 같은 특단의 조치가 병행될 때만 여수국가산단의 질서 있는 구조조정과 지역경제·고용 안정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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