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드론 활용해 청사 외벽 청소…추락재해 '제로' 도전
  • 선치영 기자
  • 입력: 2025.11.10 15:53 / 수정: 2025.11.10 15:53
중대재해 예방부터 비용 절감까지…첨단 기술로 효율성 향상
대전 동구가 10일 드론을 활용해 청사 외벽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대전 동구
대전 동구가 10일 드론을 활용해 청사 외벽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대전 동구

[더팩트ㅣ대전=선치영 기자] 대전 동구는 10일 최근 잇따른 추락재해 발생과 중대재해처벌법 강화로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드론을 활용해 청사 외벽 청소를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동구는 매년 장마철 이후 인력을 투입해 외벽 청소를 진행했으나 고층부 작업의 특성상 추락 위험이 상존하고 작업자의 피로 누적으로 인한 안전사고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에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청사 관리를 위해 드론 기반 세척 방식을 도입했다.

드론 청소는 고지대나 접근이 어려운 구역까지 정밀하게 세척할 수 있어 'D'자 형태의 곡선형 구조를 가진 동구청사 외벽 청소에 특히 효율적이다.

이를 통해 기존 인력 중심의 청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예산 절감과 청사 관리 효율성 향상이라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또한 이번 드론 청소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신기술을 행정업무에 접목한 선도적 사례로 향후 시설 점검이나 재난 대응 등 다양한 분야로의 기술 확산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드론은 미래세대를 위한 핵심 기술이자 행정 혁신의 중요한 수단으로 청소 현장에 직접 도입함으로써 안전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드론을 활용한 시설 점검, 재난 대응, 교육 등 다양한 행정 서비스를 발굴해 과학과 기술이 함께하는 스마트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