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학생맞춤통합지원 교사 역량 강화 연수
  • 이병수 기자
  • 입력: 2025.10.29 16:55 / 수정: 2025.10.29 16:55
교사의 손끝에서 시작되는 학생 맞춤형 지원…현장 적응력 강화
29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서 열린 학생맞춤통합지원 교사 역량 강화 연수에서 최현주 대전시교육청 기획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29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서 열린 '학생맞춤통합지원 교사 역량 강화 연수'에서 최현주 대전시교육청 기획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더팩트ㅣ대전=이병수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29일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초·중·고 교사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학생맞춤통합지원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생맞춤통합지원의 이해와 실천'이란 주제로 타 시·도의 선도학교 우수 사례를 공유해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의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였다.

특히 '학생맞춤통합지원위원회' 속에서 교사의 역할과 협업 방안을 공유했다.

학생맞춤통합지원은 학생의 복합적으로 문제 요인 속에서 교육복지 우선 지원, 기초학력 지원, 아동학대 예방, 다문화 학생 지원 등 개별적 지원 사업을 학생 중심으로 재구조화해 학생을 지원하고 성장시키는 사업을 말하며 내년 3월부터 모든 학교에서는 학생맞춤통합지원위원회를 운영해야 한다.

이 위원회는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부장교사, 진로·복지·상담·보건 영역 담당자들이 모여서 복합적 위기 학생의 지원 방안을 협의·결정하고 지역 사회 자원을 활용해 학생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며 "그동안 위기 학생이 발견되면 담임교사 혼자 고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학생맞춤통합지원위원회에서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해결책을 찾게 돼 부담을 덜게 됐다"고 말했다.

최현주 대전시교육청 기획국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도하는 교사의 통합지원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 3월 학생맞춤통합지원법 시행에 대비해 제도가 조기에 안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