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도시철도 노사 대표, 무임수송 손실 국비 지원 요구
  • 김재경 기자
  • 입력: 2025.10.28 15:56 / 수정: 2025.10.28 15:56
정부에 법 개정 및 재정 지원 촉구, 국민동의청원 추진 
28일 인천교통공사를 비롯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임수송제도 개선과 도시철도법 개정안 통과를 요구하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인천교통공사
28일 인천교통공사를 비롯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임수송제도 개선과 도시철도법 개정안 통과를 요구하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인천교통공사

[더팩트ㅣ인천= 김재경 기자] 인천교통공사(공사)를 비롯한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가 무임수송제도 개선과 도시철도법 개정안 통과를 요구하며 정부 결단을 촉구했다. .

28일 공사에 따르면 이날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 대표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임수송제도의 구조적 한계와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떠안고 있는 재정 부담 문제를 지적하며 도시철도법 개정안이 반드시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 계류 중인 도시철도법 등 개정을 통한 국비 지원 현실화 △코레일과 동등한 수준의 즉각적인 예산 지원 방안 마련 등 무임수송제도 개선의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

이와 더불어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대표자협의회는 제도 개선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과 입법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국회 국민동의청원을 추진키로 했다.

청원은 이달 중 시작된다. 오는 11월까지 5만 명 이상의 국민 동의를 확보해 법안 개정 필요성을 알리고 제도 개선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결집할 계획이다.

공사 관계자는 "도시철도는 시민의 일상과 가장 밀접한 교통수단이자 초고령사회에서 반드시 지속돼야 할 필수 공공서비스"라며 "이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도시철도법 등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