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아파트 RE100 옥상형 태양광 시범 사업 '첫' 결실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10.27 10:26 / 수정: 2025.10.27 10:26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아파트서 첫 번째 준공식 개최
사업비 80% 도·시비 지원…30㎾ 규모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지난 23일 경기 파주시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아파트에 모인 아파트 주민들이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 옆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파주시
지난 23일 경기 파주시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아파트에 모인 아파트 주민들이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설비 옆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파주시

[더팩트ㅣ파주=양규원 기자] 경기 파주시가 경기도 아파트 태양광 시범사업에 선정된 파주시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아파트에서 지난 23일 준공식을 진행했다.

27일 시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입주자대표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추진된 시민참여형 에너지 전환사업이다. 시가 지향하는 '에너지 선도도시' 비전을 시민의 일상 속에서 실현한 의미 있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의 80%가 도비와 시비(각 40%)로 마련돼 추진됐다. 아파트 옥상에는 30㎾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됐으며 이를 통해 아파트 단지 공용전기 사용량 절감 효과가 생길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행정 주도가 아닌 민간의 자발적인 의지와 협력으로 완성된 재생에너지 실천사례다. 시의 시민참여 기반 에너지 정책과 맞물려 생활 속 RE100 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

시는 앞으로도 '찾아가는 어린이 RE100 교실', '파주 에너지 데이' 등 세대별 맞춤형 에너지 교육과 참여 행사를 통해 시민이 주체가 되는 '에너지 선도도시 파주'를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준공식에 참석한 한 시민은 "공용전기료 절감 등 실질적 혜택이 기대된다"며 "이런 좋은 취지의 사업이 다른 아파트로도 확산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해원 시 에너지과장은 "이번 청석마을 운정동문디이스트 사례는 행정이 아닌 시민의 협력으로 완성된 뜻깊은 사업이다"며 "시민이 체감하고 함께하는 재생에너지 확산을 계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준공식에는 입주자 대표, 관리소장, 노인회장 등 아파트 관계자와 시민들이 참석해 옥상 태양광 설비를 둘러봤다.

행사의 표어는 입주민이 직접 선정한 '우리 아파트, 이제 발전합니다'로, '우리 아파트가 스스로 전력을 생산하는 첫걸음'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