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제80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 개최…평화 물결 세계로 전파
  • 박호경 기자
  • 입력: 2025.10.24 16:13 / 수정: 2025.10.24 16:13
서울과 별도 개최되던 행사 올해는 부산으로 통합
11월 11일까지 '2025 부산유엔위크'도 진행
제80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 /부산시
제80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 /부산시

[더팩트ㅣ부산=박호경 기자] 부산시는 24일 오전 남구 유엔기념공원에서 제80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유엔 창설 80주년을 맞아 그동안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개최되던 공식 행사가 부산시의 제안으로 처음으로 부산에서 통합 개최됐다.

이번 기념식에는 박형준 시장, 김진아 외교부 제2차관, 주한 외교단, 유엔기구 관계자, 시민 대표 등 300여 명이 참석하며 한국전쟁에 참전해 전사한 전몰장병들을 추모하고 유엔 창설 80주년의 의미를 되새긴다.

기념식은 안장국인 11개국 국기 입장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헌화, 조총 및 묵념, 기념사, 시민 메시지 전달, 남구소년소녀합창단의 추모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부산시민의 평화 메시지를 담은 타임캡슐을 시민 대표가 박 시장에게 전달하는 퍼포먼스를 통해 유엔이 지켜낸 평화의 도시 부산에서 시작된 평화의 물결이 전 세계로 전파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전달했다.

시는 올해 유엔의 날을 기념해 세계 평화를 기원하고 참전용사를 추모하기 위한 '2025 부산유엔위크'를 오는 11월 11일까지 진행 중이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세계평화포럼'은 11월 7일 오후 웨스틴조선 부산에서 '80년의 약속, 평화의 미래'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박 시장은 "부산은 유엔이 지켜낸 평화 위에 서 있으며, 물류와 금융, 첨단 산업과 문화관광이 어우러진 도시로 성장해 가고 있다"며 "전몰 용사들의 숭고한 희생이 헛되지 않았음을 기억하고 글로벌 허브 도시로 도약하며 그 평화의 정신을 영원히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bsnew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