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퍼머컬처 팜파티'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 문화 확산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10.22 17:44 / 수정: 2025.10.22 17:44
교육생·주민, 음식 통한 교류 시간 가져…밭 해설 프로그램 등
"퍼머컬처 교육, 생태순환 가치 실천 및 함께 성장하는 의미"
남양주시가 21일 화도읍 창현텃밭에서 진행한 퍼머컬처 팜파티에 참석한 교육생과 지역주민들이 퍼머컬처 밭에 대한 해설을 경청하고 있다. /남양주시
남양주시가 21일 화도읍 창현텃밭에서 진행한 '퍼머컬처 팜파티'에 참석한 교육생과 지역주민들이 퍼머컬처 밭에 대한 해설을 경청하고 있다. /남양주시

[더팩트ㅣ남양주=양규원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21일 화도읍 창현텃밭에서 지속가능한 농업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퍼머컬처 팜파티'를 개최했다.

22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시가 운영 중인 퍼머컬처 1기 교육과정의 일환이다. 교육생들이 스스로 기획부터 실행까지 주도하며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커뮤니티 내 농업의 가치를 확산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퍼머컬처'는 지속성(Permanent), 농업(agriculture), 문화(culture)의 합성어로, 자연의 시스템을 참고해 지속가능한 문화를 영위하는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

시는 지난해부터 시민 중심의 도시농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퍼머컬처 교육 2개 기수를 운영하고 있다.

행사에는 퍼머컬처 교육생과 지역주민 등 60여 명이 참석해 교육생들이 직접 준비한 음식을 나누고 교류의 시간을 가졌으며 △퍼머컬처 밭 해설 프로그램 △허브식초 만들기 △세정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함께했다.

박유미 남양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융합팀장은 "퍼머컬처 교육은 생태순환의 가치를 실천하고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