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고양 아시아·대양주 도로대회' 26~31일 킨텍스서 막 열려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10.22 15:46 / 수정: 2025.10.22 15:46
'초연결 미래 도로'…도로기관장 회의, REAAA 총회, PIARC 연례회의
'국제도로교통박람회' 동시 개최…교류·비즈니스 장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에서 열리는 2025 고양 아시아·대양주 도로대회 홍보 포스터. /고양시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에서 열리는 '2025 고양 아시아·대양주 도로대회' 홍보 포스터. /고양시

[더팩트ㅣ고양=양규원 기자]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에서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2025 고양 아시아·대양주 도로대회'가 열린다.

22일 고양시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지난 2015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도로대회 이후 10년 만에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 도로행사다. 70여 개 국, 5000명 이상 관계자가 참가할 예정이다.

시와 한국도로공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도로협회가 주관하며 국토교통부가 후원하는 이번 행사에선 '초연결 미래 도로(Future Road, Hyper-connection)'를 중심으로 도로 기술 현안과 미래 도로가 직면할 다양한 주제를 공유한다.

첫날에는 세계도로협회(PIARC) 국가위원회 회의가 열린다. 각국 대표들이 미래 도로산업의 주요 의제와 협력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오는 27~28일엔 PIARC 이사회, 기술분과위원회 등 연례 회의가 이어지며 이 자리에선 국제 도로기술 협력체계 강화와 운영 방안을 심도 있게 다룬다. 국제도로연맹(IRF)이 주관하는 '지속 가능하고 회복 탄력적인 포장 솔루션' 워크숍도 오는 28일부터 진행된다.

오는 29일에는 PIARC TC(기술위원회)가 주관하는 국제 워크숍이 열려 '지속가능한 도로 :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도로'를 주제로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같은 날 젊은 도로기술인들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영엔지니어&전문가회의도 진행돼 프로젝트와 연구 활동을 공유한다.

또 비즈니스 포럼에선 '도로건설 및 유지관리 분야에서의 AI 활용 사례 소개와 발전방향'을 다뤄 공공·민간에게 벤치마킹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28~30일 열리는 기술세션을 통해 교통 시스템, 인프라·건설, 정책·안전, 환경·지속가능성, 프로젝트 관리·재원 조달 등 13개 분야 200여 편 논문이 발표된다. 주요·특별세션에서는 지능형교통체계(ITS), 스마트하이웨이, 모빌리티 서비스 등 연구 성과를 나누고 한국 도로기술의 우수성도 홍보한다.

B2B 세션도 함께 열려 기업 간 비즈니스 촉진을 위한 제품, 시스템, 기술 등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일본·중국·뉴질랜드·호주 등 아시아·대양주 19개 국 도로 교통 부처 장·차관, 도로 분야 국제기구 임원 등이 참석하는 도로기관장 회의(HORA)는 오는 28일 진행되는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속가능한(친환경) 도로 인프라 관리'를 주제로 각국의 현황을 발표, 토론이 이뤄진다.

아시아·대양주 국가의 도로 정책에 관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첨단 도로기술을 공유하기 위한 REAAA 총회·이사회도 오는 30일부터 31일까지 잇달아 열린다. 제17회 REAAA 총회 및 제124차, 제125차 이사회도 예정돼 있다.

특히 이번 대회 기간 중인 오는 28~30일엔 도로·교통 분야 전문 박람회인 '2025 국제도로교통박람회(ROTREX)'가 함께 개최된다.

국내 유일 도로·교통 분야 전문 교류의 장으로, 이번 박람회는 '2025 고양 아시아·대양주 도로대회'와 동시에 열려 참가 기업의 제품 기술 교류, 해외 수출 판로 개척 등 더욱 활발한 네트워크가 이뤄질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박람회에는 약 130개사, 310개 부스가 참가할 예정이다. △도로설계·건설·유지관리 △도로안전시설 △스마트 모빌리티 △지능형교통체계(ITS) △주차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자율주행, 가상현실(VR), 드론 등을 활용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누구나 사전 온라인·현장 등록을 통해 첨단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동환 시장은 "전 세계 도로기술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창조적인 기술과 혁신적인 정책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라며 "글로벌 마이스 도시인 고양시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가 미래 도로의 패러다임을 찾고 국가 간 협력과 동반 성장을 일궈내는 새로운 시작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