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전주=이정수 기자] 새만금 국제공항 기본계획에 대한 법원의 취소 판결로 전북의 미래 성장 동력이 실종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선정되며 착공을 앞둔 핵심 사업이 법적 분쟁에 휘말리며 새만금 개발 전반을 위협하고 있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만금 국제공항의 필요성은 현재 군산공항의 구조적 한계에서 출발한다.
'반쪽짜리'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는 군산공항은 미 공군 제8전투비행단과 활주로를 함께 쓰고 있어 미군 훈련으로 인한 잦은 결항과 연착 등 공항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항공기 출발 시간이 이미 상호 확정된 상태인데도 활주로 입구 차단기 개방이 늦어지면 도민들은 활주로 위 항공기 안에 갇힌 신세가 된다. 제 돈 주고 '눈칫밥'을 먹고 있는 형국이다.
이뿐만 아니라 하루 왕복 5편이라는 운항 편수 제한으로 노선이 제주로 한정되는 큰 불편을 겪고 있다.
더욱이 국제선 취항이 안보상 이유로 불허되면서 전북도민들은 동남아·중국·일본 등 출국 시 인천공항까지 3~4시간을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다. 전국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국제공항이 부재한 전북은 사실상 항공교통 측면에서 '도서벽지' 수준의 소외를 겪고 있는 셈이다.
이는 국가 차원의 균형발전 관점에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다. 이웃 일본(인구 2.4배, 공항 95개)에 비해 공항 인프라(국내 15개)가 크게 부족하다. 지방 항공교통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다는 뜻이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단순한 교통시설을 넘어 새만금 개발의 핵심 동력이다.
새만금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 자본을 유치하려면 국제선 취항이 필수적이다. 고부가가치 물류·비즈니스 활동의 중심지 도약, 글로벌 푸드 허브 조성, 관광·MICE(마이스) 산업 유치 등 미래 비전 실현을 위해서라도 국제공항이라는 기반시설이 필요한 대목이다.

여기에 공항·항만·철도가 집적되는 '새만금 트라이포트' 구축에서 공항은 핵심 요소다. 2036 하계올림픽 유치와 전북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필수 교통시설로 역할도 기대된다.
전북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지방소멸 위험 4위에 해당하는 심각한 인구 감소를 겪고 있다. 전주시를 제외한 13개 시·군이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새만금국제공항을 통한 지방 거주 국민의 삶의 질 확보와 지역 산업 성장 발판 마련이 대두된다.
현재 농생명용지 내부 개발, 지역간 연결도로, 새만금신항 등 새만금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새만금국제공항 추진이 지연될 경우 기업 투자유치 어려움과 물류 기반 구축 지연 등으로 새만금 사업 전반의 추진 동력에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현 정부 국정과제에 명시된 국가 차원의 균형발전 프로젝트다. 2026년 새만금 주요 사업에는 총 1조 455억 원의 국가 예산이 확보됐고, 공항·철도·도로 등 SOC 예산은 요구액 전액이 반영됐다.
내부 개발·수목원 조성 등 기반 시설도 적정 예산을 확보해 2023년 새만금 주요 SOC 예산의 78% 대거 삭감으로 지연됐던 새만금 개발 정상화의 기대감이 높아졌으나, 공항 사업의 지연은 전체 새만금 개발에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전북도 도로공항철도과 관계자는 "현재 군산공항의 한계, 새만금 지역 국제 접근성 확보, 국민 이동권 보장, 전북 지역 소멸 위기 대응이라는 절박한 현실을 고려할 때"라며 "새만금국제공항은 항공교통 소외지역인 전북 도민들의 하늘길이자 새만금 미래 비전 실행을 위한 필수 기기반 시설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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