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수원=이승호 기자]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 여파로 경기도에서도 일부 온라인 행정 서비스가 마비됐다가 순차적으로 복구되고 있다.
29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국정자원 화재 이후 도내 온라인 시스템이 전산망 접속 불가 또는 일부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도내 대민서비스 44개 가운데 경기24 등 중앙부처와 연계된 18개 서비스에서 온라인 민원 신청이 사흘째 중단된 상태다.
이에 따라 정부 대국민 서비스인 국민신문고,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새올행정시스템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
공공기관 내부망인 온나라 시스템도 대용량 첨부파일 수발신과 조회가 불가하고, 중앙기관과 위원회, 문서24 문서 유통도 막힌 상태다.
온나라 메일과 '온톡', 영상회의도 중단됐으며, 보탬e 시스템의 도로명주소 연계 업무와 공모 신청 등록 관련 온라인 자격 검증 서비스도 먹통이다.
다만, 실시간 복구 작업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여권 발급 등은 정상 처리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도 모바일 신분증 본인 확인 등 8개 미작동을 제외하고는 54개가 작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작동 기기는 화재가 원인이 아니라 업체 폐업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도를 비롯한 시·군마다 비상 대응에 나서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8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정보시스템 긴급조치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며 도민 불편 최소화 방안 마련을 당부했다.
도는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전산 복구 현황 모니터링과 민원·행정 서비스 대응 조치에 나서고 있다.
화성시도 정명근 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긴급하게 꾸려 대응하고 있다. 정명근 시장은 "시민 생활과 직결된 민원 서비스에 차질이 없게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전 부서에 총력 대응을 주문했다.
정장선 평택시장도 전날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민원 불편 최소화 △대체 서비스 제공 △재난 상황 장기화에 대비한 단계별 대응 방안 마련 등을 지시했다.
용인시는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현장 신청은 문제가 없지만, 대상자에서 제외되거나 지원금 차등 지급 등의 민원 창구인 '국민신문고'를 이용할 수 없어 별도 대책을 찾고 있다.
이상일 용인시장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일부 행정업무가 마비돼 시민 불편과 혼란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대책 마련과 올바른 정보 전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행정기관 방문 전 서비스 가능 여부를 전화로 사전에 확인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