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굿뜨래페이', 지방자치 경영대전 최우수상
  • 김형중 기자
  • 입력: 2025.09.19 10:43 / 수정: 2025.09.19 10:43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 덜고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 구축
부여군 지역화폐인 굿뜨래페이가 18일 제21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관계자들이 시상을 하고 있다. /부여군
부여군 지역화폐인 '굿뜨래페이'가 18일 제21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관계자들이 시상을 하고 있다. /부여군

[더팩트ㅣ부여=김형중 기자] 충남부여군이 자체 개발한 지역화폐 '굿뜨래페이'가 제21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성과와 다른 지자체로 확산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평가에 반영됐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219건의 사례가 출품됐다. 부여군은 지역활력 제고 분야에서 굿뜨래페이의 성과와 지속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굿뜨래페이는 지난 2019년 도입됐다. 카드 기반의 다른 지역화폐와 달리 독자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비를 크게 줄였고 결제 수수료를 없애 소상공인의 부담을 낮췄다.

특히 전국 최초로 순환형 구조를 도입해 가맹점 간 거래 시 인센티브를 지급, 지역 자본의 외부 유출을 막는 효과를 거뒀다.

그 결과 지금까지 발행액 5473억 원, 유통액 5929억 원, 순환액 608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에서는 군민의 65%가 굿뜨래페이를 선택해 단순한 결제 수단을 넘어 지역공동체 문화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여군은 국비 지원 없이 자체 재원으로 사업을 안정적으로 이어온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지난 5월에는 대전 중구와 협약을 맺고 지역화폐 '중구통' 구축에 기술을 전수, 지방정부 간 상생 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군 관계자는 "굿뜨래페이를 기반으로 지역경제 자립을 이끌고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