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시민 삶 속 평생학습 도시 실현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9.17 13:19 / 수정: 2025.09.17 13:19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배우는 '교육도시 시흥' 추진
시흥시는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유튜브 매체를 일원화 해 시민의 교육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시흥시
시흥시는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유튜브 매체를 일원화 해 시민의 교육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가 교육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평생학습 온라인 플랫폼 핵심 전략'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은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시민 학습권 확대와 교육도시 실현이 목표다.

△시민 평생학습권 보장 △다양한 전문 교육 콘텐츠 제공 △차별화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 운영 △온라인 매체 통합 관리 등 4가지 축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쏙 시흥학습 화면 /시흥시
'쏙 시흥학습' 화면 /시흥시

◇ 시민 모두, 외국인 주민까지 학습권 보장 및 전문 콘텐츠 강화

시흥시는 학습 형태의 다양화와 온라인 플랫폼 연계를 통해 시민 누구나 손안에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매년 증가하는 외국인 주민을 위해 올해 상반기부터 세종학당과 연계한 무상 한글·문화 교육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언어 능력은 물론, 한국 사회 적응에 필요한 문화 이해까지 함께 지원한다.

또한 하반기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K-MOOC와 업무 협약을 체결, 시민 누구나 대학 수준의 전문 강좌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K-MOOC는 국내 주요 대학과 연구기관이 제공하는 온라인 공개강좌다. 특수교육·마이크로러닝·AI·디지털 기술 등 고품질 콘텐츠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시흥시는 외국인 주민의 안정적 정착을 돕는 동시에 모든 시민에게 수준 높은 학습 기회를 제공하면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화상학습 화면 /시흥시
화상학습 화면 /시흥시

◇ 온라인 화상학습 인기…2026년 미래형 교육 과정으로 확장

쏙(SSOC)에서 운영하는 인공지능(AI) 화상학습 시리즈는 매회 300여 명이 신청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스피치, 노션, 책쓰기 등 전문 분야 화상 강좌 역시 비슷한 수준의 신청과 참여가 이어지는 등 시민들의 학습 수요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특히 시흥만의 차별화된 영상 제작 역량도 주목받고 있다. 시화호 30주년 기념 홍보 영상, 시흥경찰서와 연계한 청소년 도박 예방 콘텐츠, 서울대학교 협력사업으로 제작한 3·1운동 기념 영상 등은 지역 특색을 담아낸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흥시는 AI, 스피치, 책쓰기, 신기술 직무교육, 융복합교육 등 5대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초급·중급·고급 단계별 과정을 운영해 학습자 수준과 필요에 맞춘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는 2026년까지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길러주는 전문 화상학습 체계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시흥시평생교육원 유튜브 채널 회면 /시흥시
시흥시평생교육원 유튜브 채널 회면 /시흥시

◇ 온라인 매체 통합…시민 곁에 다가서는 평생학습

시흥시는 시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학습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원 내 부서별로 분산·중복 운영되던 온라인 매체를 하나로 통합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쏙(SSOC)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다양한 교육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존에 분산 운영되던 유튜브 채널(시흥아카데미, 더쎈, 사람책 등) 역시 공식 채널인 '시흥시평생교육원'으로 통합하고 블로그 등 다른 온라인 매체도 단계적으로 일원화할 계획이다.

이러한 통합은 부서 간 협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시민들에게는 더 풍부하고 체계적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시흥시교육캠퍼스 쏙 카카오플러스 친구 화면 /시흥시
시흥시교육캠퍼스 쏙 카카오플러스 친구 화면 /시흥시

조혜옥 시흥시 평생학습원장은 "온라인 매체 통합은 시민의 학습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행정 효율성을 강화하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배움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계속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흥시가 계획하는 '시민 모두의 교육도시' 실현을 위한 시민의 삶 속에 스며드는 혁신적 평생학습 모델 '쏙'의 변화는 계속된다. 시흥시는 오는 2026년까지 △전문 화상학습 체계 강화 △외부 전문 강좌 연계 확대 △온·오프라인 병행 학습 환경 구축 △온라인 매체 통합 완성 등을 통해 저비용·고효율 평생학습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