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 보부상’들, 서울 광화문일대 찾아 장시 펼쳐
  • 이병수 기자
  • 입력: 2025.09.16 17:19 / 수정: 2025.09.16 17:19
17일 '보부상, 충남에서 한양까지' 문화축제 열어
임대식 명인, 당시 채보한 악보로 피리 연주 시연
보부상, 충남에서 한양까지 행사 포스터. /충남문화관광재단
'보부상, 충남에서 한양까지' 행사 포스터. /충남문화관광재단

[더팩트ㅣ내포=이병수 기자]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오는 17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개최되는 '와wow! CN FESTA'와 연계해 충남 보부상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보부상, 충남에서 한양까지' 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보부상, 충남에서 한양까지' 축제는 충남문화관광재단의 보부상로드(load)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지역문화자원 보부상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충남의 보부상과 내포보부상촌 등 관광 매력을 동시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충남 보부상들의 공문제 행렬 퍼레이드 △근대 상업조직의 의례인 ‘공문제’ 등 전통을 이어가는 행사 △보부상 전시프로그램 △재연배우들과 함께하는 보부상 미션프로그램 △전통공연 프로그램 △내포보부상촌 홍보관 운영 등 직접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누구나 쉽게 충남의 보부상을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보부상의 공문제 행렬 퍼레이드에는 대금산조(국가무형문화재 45호)와 은사별신제(국가무형문화재 9호) 이수자인 임대식 명인이 옛 보부상놀이 삼현육각 악사로 참여해 피리를 연주한 것을 재현할 것으로 보인다.

충남문화관광재단 관계자는 "충남을 벗어나 서울에서 충남의 보부상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이 행사를 계기로 보부상을 통한 충남 관광의 매력이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지난 2016년부터 충남의 주요 5일 장을 돌아다니며 보부상 문화행사 개최를 통해 충남의 보부상을 대외적으로 알리기 위한 여러 사업을 추진해왔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