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신병주 교수 초청 '이순신 장군과 고흥' 명사특강 성황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09.15 15:42 / 수정: 2025.09.15 15:42
역사학자 신병주 교수, 고흥 출신 의병과 군민 활약 소개
고흥군이 신병주 교수를 초청해 명사특강을 개최하고 있다./고흥군
고흥군이 신병주 교수를 초청해 명사특강을 개최하고 있다./고흥군

[더팩트ㅣ고흥=김동언 기자] 전남 고흥군은 지난 13일 청춘누리에서 신병주 교수 초청 명사특강을 개최하고 이순신 장군과 고흥의 역사적 관계를 조명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강연에는 청년과 역사에 관심 있는 군민 등 6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신병주 교수는 강연에서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 면모와 전략적 리더십을 조명하며 특히 임진왜란 당시 고흥의 역사적 역할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신 교수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발발 이전에 철저히 전쟁을 준비한 지역이 바로 고흥이었다"며 고흥이 수군의 전략적 요충지였음을 강조했다.

또 고흥 지역 선조들이 전쟁 초기 큰 활약을 펼쳤으며 고흥 출신 의병과 군민들이 왜군의 침략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사실을 다양한 사료와 기록을 통해 소개했다.

특히 이순신 장군이 전쟁 초기 해전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배경에는 고흥 지역의 인력과 자원이 뒷받침됐다는 점을 강조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군 인구정책실 관계자는 "이번 강연은 위인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기리는 것을 넘어 고흥 지역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과 군민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