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중동신도시 재정비 계획 수립 본격화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9.15 09:27 / 수정: 2025.09.15 09:27
'재정비 마스터플랜 자문단' 회의 열고 1기 신도시 첫 마스터플랜안 논의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자문단 회의 모습 /부천시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자문단' 회의 모습 /부천시

[더팩트|부천=김동선 기자] 경기 부천시는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자문단' 회의를 지난 12일 시청에서 열고 성공적인 계획 수립을 위한 논의에 본격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마스터플랜은 1기 신도시 가운데 부천시가 처음으로 수립하는 계획이다. 중동 신도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할 정비모델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세부 계획에는 △친환경·친수 보행 공간 조성을 위한 물길 정비 △중·상동 생활권을 잇는 입체 연결공원 조성 △보행축·통경축·바람길 확보를 위한 건축 배치 △주민 제안형 특별정비계획을 유도하는 단지별 건축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된다.

자문회의는 마스터플랜안에 대한 중간 자문이다. △새로운 미래도시 비전 설정 및 비전 실현을 위한 주요 키워드 도출 △마스터플랜 중점 이슈(인동간격 기준 완화 등) △주요 이슈별 계획 수립방안(토지이용구상, 친수 보행축, 녹지축, 연결공원 계획 등)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부천시는 앞으로 마스터플랜 수립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중동 신도시의 비전, 계획 방향, 주요 콘셉트, 재정비 선호 시기 등을 주제로 주민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마을별 소통 간담회와 주민설명회를 순차 열 예정이다. 재정비 전반에 대한 상담과 사업컨설팅을 위한 상시 소통창구도 함께 운영할 방침이다.

장환식 부천시 주택국장은 "신속하게 마스터플랜을 완성해 도시 가치를 높이고 주민들이 특별정비계획을 빠르게 제안할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해 중동 1기 신도시 재정비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