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수원=조수현 기자] KT가 경찰로부터 휴대전화 무단 소액결제 사실을 통보받고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김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실(경기 안산을)과 경찰 등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 1일과 2일 KT 본사와 지점, 중개소 등에 연쇄 소액결제 피해 사실을 알렸다.
경찰은 지난달 27일 최초 신고를 받은 뒤, 피해자들이 특정 통신사를 이용하는 지역 주민이라는 점에 주목해 이같이 조처했다.
하지만 KT는 "해킹에 뚫릴 수가 없다, 발생할 수 없는 사건이다"라면서 지난 5일까지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9일 오후 6시 현재까지 경찰에 신고돼 유사성 검토를 거친 KT 소액결제 피해 사례만 모두 124건, 피해액만 8060여만 원에 달했다.
지난 5일까지 74건이 집계됐고, KT가 대응을 미룬 나흘 동안 51건이 추가됐다
경기남부청 사이버수사대는 각 지역 경찰서에서 발생한 사건을 넘겨받아 병합 수사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61건을 넘겨받았고, 나머지 63건은 이첩 예정이다.
김현 국회의원은 "KT는 당장 경위를 숨김없이 밝히고, 기지국 관리강화 방안을 우선 제시할 것"이라며 "관리·감독기관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역시 철저한 조사로 사태의 원인을 서둘러 규명하고 침해사고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달 1일 KT의 구축형 원격상담시스템 서버 폐기와의 연관성, 서버 자체 해킹 가능성도 면밀히 조사해 국민 불안을 조속히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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