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광주시 CCTV관제센터, 신속 대응으로 성폭행범 검거 기여
  • 김원태 기자
  • 입력: 2025.09.10 14:10 / 수정: 2025.09.10 14:10
경기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경기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

[더팩트|광주=김원태 기자] 경기 광주시는 지난달 25일 발생한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CCTV 통합관제센터의 신속 대응으로 피의자 검거에 기여했다고 10일 밝혔다.

광주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사건 당일 저녁 7시 15분께 광주경찰서로부터 경안동 이마트 주변 건물에서 발생한 여성 성폭행 사건과 관련해 회색 티셔츠를 착용한 40대 남성을 추적해달라는 긴급 요청을 받았다.

통합관제센터 내 근무 중이던 경찰과 관제요원들은 사건 현장과 피의자 인상착의를 토대로 즉시 인근 CCTV 실시간 집중 관제와 녹화 영상 분석을 시작했다.

이어 관제요원들은 사건 접수 10여 분 만에 피의자의 동선을 확인, 경안동에서 회덕동 소재 건물까지 도주한 사실을 파악했다.

관제요원들은 건물 주변 CCTV 영상을 면밀히 분석해 피의자의 차량번호를 특정하고 이를 경찰 상황실에 즉시 통보했다.

경찰은 현장 출동 후 차량을 확인하고 번호 조회를 통해 피의자를 특정해 당일 밤 10시 30분께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현장에서 붙잡았다.

광주시에는 5800여 대 CCTV가 운영 중이다. 통합관제센터는 경찰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자살기도자 구조, 가출 치매 노인 발견, 성추행 피의자 검거 등 다양한 사건·사고의 예방과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광주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주야간과 휴일을 가리지 않고 24시간 시민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 안전 취약지역에 CCTV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안전 도시 기반시설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