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국립오페라단, 문화예술·공연 활성화 협약 체결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9.10 08:57 / 수정: 2025.09.10 08:57
고품격 공연·콘텐츠 교류로 문화예술 도시 '도약'
9일 임병택 시흥시장(오른쪽)과 최상호 국립오페라단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시흥시
9일 임병택 시흥시장(오른쪽)과 최상호 국립오페라단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는 9일 국립오페라단과 지역 문화예술·공연 활성화 및 시민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립예술단체와 지방정부가 직접 협약을 맺은 새로운 사례로, 국립단체와 지역이 수평적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시흥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국립오페라단과 함께 시흥을 미래도시이자 문화예술의 중심지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 문화예술 및 공연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과 자문 △프로그램 연계와 교류를 통한 콘텐츠 확대 △문화예술 교육 향유 기회 확산 및 접근성 강화 △인적·물적 자원의 상호 교류와 정보 공유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문화예술 사업 공동 추진 등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시는 시흥아트센터 건립을 통해 문화예술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협약은 지방정부가 국립예술단체와 직접 손잡은 새로운 협력 모델로, 시흥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상호 국립오페라단 단장은 "국립예술단체가 지역과 함께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시흥시와 함께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이고 지역 문화예술 역량을 높이는 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시는 내년 시흥아트센터 개관을 앞두고 오는 20일과 21일 '시흥아트센터 프리뷰 페스타' 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페스타는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의 공연과 국립오페라단 갈라 콘서트, 대규모 아트마켓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꾸며진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