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큰 호응'
  • 선치영 기자
  • 입력: 2025.09.04 16:21 / 수정: 2025.09.04 16:21
청구 성공률 99% 환자 편의성 대폭 향상
건양대병원 전경./건양대병원
건양대병원 전경./건양대병원

[더팩트ㅣ대전=선치영 기자] 건양대병원이 선도적으로 도입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건양대병원에 따르면 해당 서비스는 지난해 11월 정식 운영을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총 3500건 이상의 청구가 이뤄졌으며 성공률이 99%를 넘어섰다.

복잡한 서류 발급과 제출 절차를 생략할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는 환자가 직접 진단서, 진료비 영수증 등을 발급받아 보험사에 제출하던 기존 방식을 개선해 환자의 요청 시 병원에서 보험사로 청구 서류를 전자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보험금 청구 과정도 훨씬 간편하고 신속해졌다.

건양대병원은 선도 기관으로서 예비 테스트 단계부터 보험사, 전송 대행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성과는 환자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계기가 되고 있다.

김용석 건양대병원 의료정보원장은 "서비스 시행 이후 환자들의 호응이 예상보다 훨씬 뜨겁다"며 "앞으로도 환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의료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건양대병원은 향후 보험사와의 연계 범위를 넓히고 청구 프로세스를 고도화 할 계획이다.

tfcc2024@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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