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 '해양 플라스틱 재활용 OBP 인증' 5년 연속 획득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09.03 14:50 / 수정: 2025.09.03 14:50
폐플라스틱 수거·재활용 제품 제작 등 체계적 관리 성과
여수광양항만공사 전경. /여수광양항만공사
여수광양항만공사 전경. /여수광양항만공사

[더팩트ㅣ광양=김동언 기자] 전남 여수광양항만공사가 해양 플라스틱 재활용 국제 인증인 OBP 인증을 5년 연속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OBP인증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인 컨트롤유니언(Control Union)이 해양으로 유입될 위험이 있는 플라스틱(Ocean Bound Plastic)을 수거·재활용한 활동을 국제 기준에 맞춰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다.

공사는 2021년 국내 항만 최초로 OBP 인증을 취득한 이래 매년 성과를 이어오며 국내 항만공사 가운데 최장기 인증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해양 플라스틱 저감 및 자원순환 활동이 국제적으로 검증된 결과로 공사의 ESG 경영 성과를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공사는 선박에서 발생하거나 유입되는 폐플라스틱을 체계적으로 수거·추적·관리해왔으며 이를 세척·파쇄 과정을 거쳐 안전조끼, 차선규제 블록 등 다양한 리사이클링 제품으로 제작해 항만 현장과 근로자들에게 보급해왔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폐기물 감축과 순환경제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향후 폐로프 등 항만에서 발생하는 자원을 활용해 재활용 제품군을 확대하고 친환경 항만 구축과 글로벌 ESG 경영 선도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황학범 사장 직무대행은 "5년 연속 OBP 인증은 여수광양항만공사의 해양환경 보호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ESG 기반의 항만 운영을 통해 대한민국 대표 친환경 항만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