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흥시는 사회적 가치 실현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적경제 팝업스토어 ‘바람따라 시원스토어’를 2일부터 8일까지 시흥시 농업기술센터 1층에서 운영한다.
행사에서는 시흥시 사회적경제기업 16개 사가 참여해 소품·액세서리, 추석 선물세트 등 생활제품부터 청소·방역, 교육 등 서비스를 소개하며, 모바일 앱(App) ‘시원’을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바람개비 무인체험존과 사회적경제 캐릭터 ‘시원이’ 포토 존도 운영돼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 시흥시, 시화호방조제 자전거도로 정비…8~19일 구간 통제
시흥시는 시화호 방조제 자전거도로 정비공사를 오는 8일부터 19일까지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정비 구역은 덱 초입~시흥 경계 일원 연장 3.8km(폭 6m)로, 노후화된 자전거도로를 재포장하고, 차선 도색도 진행한다.
이 기간에는 해당 구간에서의 자전거도로 통행이 불가피하게 제한되며, 우회로 안내를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주말 자전거 이용객 증가에 대비해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현장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 부천시, 야간 건강 프로그램 ‘달빛 건강교실’ 운영
부천시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야간 운동 프로그램 ‘달빛 건강교실’을 2일부터 10월 30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7시 30분부터 옥길버들공원에서 운영한다.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은 비만 예방과 신체활동 증진을 위해 유연성과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기초대사량 증가 및 근력 강화를 위한 근력운동, 건강 체중 유지를 위한 라인댄스와 에어로빅 등으로 구성됐다.

■ 과천시, 취약계층 대상 주거환경 개선사업 ‘깔끄미’ 추진
과천시는 저소득 취약계층 30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깔끄미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2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경기도가 주관하고 과천시가 시행하는 사업으로,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독거노인·장애인 우선)를 대상으로 거주 공간 청소, 소독, 방역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을 지원한다.
신청은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1가구당 1회 지원이 원칙이다. 최근 2년 이내 동일 사업 지원을 받은 가구는 제외된다. 현재까지 19가구가 신청을 완료했으며, 잔여 11가구에 대한 추가 신청을 받고 있다.
선정된 가구에는 거실·주방·화장실 등 기본 클리닝 서비스와 해충 방제, 살균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저장 강박이 의심되는 가구에는 폐기물 처리 서비스도 추가 지원된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