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경주=박진홍 기자] 경북 경주시가 2026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다시 '뉴타운 건설' 계획안을 들고나와 '선거용 공약 남발'이란 비난을 받고 있다.
1일 경주시에 따르면 '옛 경주역사 뉴타운 건설'은 25만 경주시민의 재산권과 밀접한 원도심의 슬럼화를 해결할 수 있는 지역 최대 관심사 초대형 사업이다.
하지만 경주시는 지난 20년간 수천억 원대 사업비는 마련하지 않은 채 선거철만 되면 사업 계획과 무산을 반복, 이번에도 비슷한 전철을 밟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경주시는 지난달 27일 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시 현안 언론 브리핑을 갖고 "옛 경주역사 부지에 도심 뉴타운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경주시의 계획은 황오동 옛 경주역사와 철도 부지 14만 800여㎡에 총사업비 3500억 원을 들여 오는 2030년까지 공공청사와 복합문화센터, 상업·공원시설 등을 건설한다는 것이다.
사업비 가운데 시비 1200억 원으로 부지 매입과 문화재 발굴을 하고, 나머지 기타 재원 2300억 원으로 건물과 공원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경주시 철도도심재생과 관계자는 "5년 전 개발계획 용역에 착수했고, 다음 달 도시관리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라며 "내년까지 다시 2차례 타당성 조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에서는 "시는 지난 2006년 건천읍 KTX 신역사 이전이 확정된 후 지금까지 사업비 확보에 나서지 않았다"면서 "사업비도 없으면서 무슨 개발사업을 하느냐"며 반발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년 동안 선거철만 되면 옛 경주역사 개발 용역과 포럼 개최만 반복해 왔다"면서 "이번에는 과거 '행정복합타운 개발' 대신 '뉴타운 건설'로 이름만 바꾸었다"고 지적했다.
경주 시민단체 관계자 A 씨는 경주시의 언론 브리핑 내용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4년 전에 이미 코레일·철도공단 등이 부지 매입비로 3000억 원 가까이 요구했다"면서 "시가 책정한 1000억 원으로는 코레일 노조 등의 반대에 부딪혀 부지 매입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의 기타 재원 2500억 원에 대한 구체적인 확보 방안도 없다"면서 "게다가 옛 경주역사 부지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지구 지정도 20년째 못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경주시는 지난 2016년 당시 최양식 시장이 옛 경주역사 활용 세미나와 용역,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언론에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벌였으나 모두 무산됐다.
지난 2019년에도 현 주낙영 시장이 다시 종합계획 용역을 의뢰했으나 5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주시 관계자는 "사업비는 옛 경주역사 부지 지구 지정 이후에 확보할 예정"이라며 "부지 매입비 1000억 원은 사실 많이 부족할 듯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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