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2036 전주올림픽' 범시민 지원조직 출범…"반드시 유치하자"
  • 이정수 기자
  • 입력: 2025.08.25 16:34 / 수정: 2025.08.25 16:34
25일 오후 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 올림픽 유치를 향한 전주시민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열린 2036 전주올림픽 유치 범시민 지원위원회 발대식에 참석자들이 유치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주시
25일 오후 전북 전주시 완산구 경원동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 올림픽 유치를 향한 전주시민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열린 '2036 전주올림픽 유치 범시민 지원위원회' 발대식에 참석자들이 유치기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주시

[더팩트ㅣ전주=이정수 기자] 전북 전주시가 전주의 큰 꿈과 위대한 도약을 견인할 2036년 전주올림픽 유치 범시민 행사를 열었다.

시는 25일 오후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 올림픽 유치를 향한 전주시민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한 ‘2036 전주올림픽 유치 범시민 지원위원회’의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우범기 전주시장과 남관우 전주시의회 의장, 박지원 전주시 체육회장, 김정기 전주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4인의 공동위원장과 위원, 시민 대표 등 250여 명이 참석해 올림픽 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전주시립합창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올림픽 홍보영상 상영과 위원 위촉장 수여, '우리는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할 수 있다' 주제 발표, 올림픽 유치 기원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특히 우 시장은 '우리는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할 수 있다'를 주제로 직접 발표자로 나섰다.

그는 전주가 가진 문화·체육적 역량과 올림픽 유치를 통해 기대되는 지역 발전 비전을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참석한 시민들은 '시민 중심 올림픽' 실현을 향한 뜨거운 열망과 의지를 행사장 곳곳에서 함성 등으로 나타냈다.

'2036 전주올림픽 유치 범시민 지원위원회'는 △공동위원장 △고문 △자문위원회 △부위원장 △지원조정위원회 △6개 분과위원회(체육진흥, 청년·홍보, 시민참여, 복지환경, 문화관광, 경제산업) 등으로 구성됐다.

범시민 지원위 위원들은 정치와 교육, 체육, 문화, 언론, 경제 등 지역을 대표하는 인사들로 꾸려져 올림픽 유치 전략 자문과 시민 중심 월드컵 유치 붐 조성을 위한 활동을 선도해 나가게 된다. 지원위 활동 시기는 위촉장이 수여된 이날부터 개최지 선정이 이뤄지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까지다.

시는 이날 범시민 지원위원회 발대식을 시작으로 오는 9월부터는 올림픽 유치에 대한 열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범시민 결의대회 △범시민 서명운동 △각 단체별 자체 캠페인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25일 오후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이 올림픽 유치를 향한 전주시민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열린 2036 전주올림픽 유치 범시민 지원위원회 발대식에서 우리는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할 수 있다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전주시
25일 오후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이 올림픽 유치를 향한 전주시민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해 열린 '2036 전주올림픽 유치 범시민 지원위원회' 발대식에서 '우리는 전주 하계올림픽 유치를 할 수 있다'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전주시

앞서 시는 올림픽 국내 후보도시로 선정된 이후 국내외 체육 관련 기관·단체들을 상대로 활발한 유치활동을 펼쳐왔다. 대표적으로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세계수영선수권대회 현장을 직접 참관하고 다양한 국제스포츠기구 관계자들과 활발히 교류하기도 했다.

또한 싱가포르 출장을 통해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 현장을 직접 경험한 것뿐만 아니라, 국제 수영계 핵심 인사들과의 교류를 통해 전주가 국제 스포츠도시로 도약을 앞당기기도 했다.

여기에 시는 싱가포르 한인회와 주싱가포르 대한민국대사관, 한국관광공사 싱가포르지사 등 한인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전주 올림픽 유치를 위한 해외 동포들의 지지와 협력 의지를 확인하기도 했다.

이밖에 시는 전주 시민들의 참여 열기를 높이기 위해 전주국제영화제와 전주단오, 전주비보이그랑프리 등 전주에서 열린 주요 행사와 연계한 올림픽 유치 홍보 및 캠페인을 전개하며 올림픽 유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기반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왔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번 발대식은 올림픽 유치를 향한 시민의 뜻과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한 귀중한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올림픽 유치 활동을 통해 반드시 올림픽을 전주로 유치해서 전주의 큰 꿈과 위대한 도약을 반드시 이뤄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sww993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