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상담 창구 운영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8.25 08:46 / 수정: 2025.08.25 08:46
주민 맞춤형 상담 제공…현장지원센터 기능 강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상담창구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광명시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상담창구에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맞춤형 상담을 지원하기 위해 '정비사업 상담창구'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창구는 재개발·재건축 현장지원센터 내에 설치됐으며, 정비사업 전문 직원이 창구에 상주해 정비사업 절차 등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간 센터는 주민 간 소통 공간 제공과 단계별 교육을 중심으로 운영됐으나, 이번 상담창구 개설로 주민들과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맞춤형 지원에 나섰다.

특히 최근 하안·철산동 일대를 중심으로 재개발·재건축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고 조합 방식, 신탁 방식 등 사업 추진 형태도 다양해 각 상황에 맞는 상담 수요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향후 정비사업 과정에서 법률·회계·정비사업·감정평가 등 전문적인 상담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고,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정비사업 자문단(가칭)'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자문단이 전문 자문과 중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 상담창구의 기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창구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정비사업은 주민의 삶과 공동체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정비사업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참여를 넓혀 주민이 진정한 주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지난해 9월 재개발·재건축 현장지원센터를 개설해 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해 왔으며, 향후 센터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신속하고 투명한 정비사업 추진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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