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도·시군 노조와 상생·협력 기반 단체 협약 체결
  • 이정석 기자
  • 입력: 2025.08.21 15:37 / 수정: 2025.08.21 15:37
충남도,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가 21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상생과 협력을 위한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충남도
충남도,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가 21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상생과 협력을 위한 단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충남도

[더팩트ㅣ내포=이정석 기자] 충남도는 21일 도청 상황실에서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와 상생과 협력을 위한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9년 민선 7기 체결한 최초의 도·시군노조 단체협약 이후 두 번째다. 당시 도청 노조와 6개 시군이 참여했던 것에서 확대돼 이번에는 도청 노조와 도내 15개 전 시군 노조가 모두 참여했다.

김태흠 지사와 최정희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안상진 충남도공무원노동조합협의회 의장, 교섭위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협약식은 경과 보고, 협약서 서명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단체협약의 주요 내용은 △조합 활동 보장 △인사 교류 및 감사 제도 개선 △근무 여건 개선 △건전한 노사관계 구축 등 4개 분야 합의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충남에는 도 6500여 명, 시군 1만 5000명 등 2만 명이 넘는 공무원들이 매일 도민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면서 "공무원이 합당한 대우를 받고 일해야 도민도 양질의 공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이번 단체협약을 토대로 더욱 일할 맛 나는 공직사회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도민이 체감하는 행정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도는 근무 여건 개선과 권익 향상을 위해 항시 노력할 것"이라며 "'모두의 도지사'로서 도뿐만 아니라 시군 공무원의 목소리도 열심히 귀담아들어 충남 공직사회가 전국 17개 시도에서 가장 좋은 직장이 되고 우리 공무원들이 가장 일 잘하는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받침할 것"을 약속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