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천시는 한백통일재단과 중앙아시아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지난 20일 시청에서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오는 26일부터 31일까지 중앙아시아 일원을 방문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앙아시아 국가와의 인적 교류 △민간 평화공공외교 추진 △청년·학생 대상 교류 프로그램 공동 추진 △경제 협력 기반 조성 △기업 간 교류 지원 등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문화와 경제 협력, 청년 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010년 설립된 한백통일재단은 유라시아 지역과의 민간외교, 청년 교류, 고려인 동포 정착지원, 통일교육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 시흥시, 노후차 조기 폐차 시 보조금 지원
시흥시는 노후차량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2025년 하반기 노후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접수한다고 2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접수일 기준 시흥시 또는 대기관리권역에 6개월 이상 연속 등록된 차량 중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5등급은 경유 외 연료 포함) △2009년 8월 31일 이전 배출기준으로 제작된 도로용 3종 건설기계 △배출허용기준에 맞게 제작된 지게차·굴착기 등이다.
보조금은 보험개발원이 산정한 올해 1분기 차량 기준가액을 기준으로 지급한다. 차량 제작 연월일을 기준으로 1인당 1대 우선 선정한다.
시흥시는 상반기 사업에서 조기폐차 보조금을 지원받은 차량 소유주는 하반기 지원 대상에서 제외,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 과천시, '물놀이형 놀이시설' 6개소 안전 점검 시행
과천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관내 '물놀이형 놀이시설' 6개소에 대해 어린이놀이시설 민간 전문가와 함께 수시 지도·점검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물놀이형 놀이시설'은 수돗물이나 지하수를 인위적으로 저장·순환하여 사용하는 시설이다. 무더위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여름철 야외 물놀이 공간이다. 과천시에는 △서울랜드 크라켄아일랜드 △문원체육공원 어린이 물놀이터 등 총 6개소가 운영 중이다.
시는 수시 현장 점검을 통해 △수질검사 실시 여부 △저류조 주 1회 이상 청소 여부 △이용자 주의 사항 안내판 설치 여부 등을 중점 확인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여름 성수기 동안 시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시설 관리에 힘쓰겠다"며 "시민들께서도 시설 이용 시 안전 수칙을 잘 지켜 함께 안전한 여름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