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가산면에 '이동식 악취제어시스템' 도입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8.06 15:24 / 수정: 2025.08.06 15:24
탈취제 분자, 확산장치·배관 통해 기화 후 대기 중 확산 방식
겨울철 결빙 우려 없어…유연한 운영 가능, 2㎞ 내 우수한 효과
경기 포천시가 최근 포천시 가산면에서 본격 운영을 시작한 ‘이동식 대기 확산 악취제어시스템’의 모습./포천시
경기 포천시가 최근 포천시 가산면에서 본격 운영을 시작한 ‘이동식 대기 확산 악취제어시스템’의 모습./포천시

[더팩트ㅣ포천=양규원 기자] 경기 포천시가 가산면에 ‘이동식 대기 확산 악취제어시스템’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6일 시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한 시스템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탈취제를 활용하며 탈취제 분자가 확산장치와 배관을 통해 기화해 대기 중으로 퍼지며 축산악취 분자를 제거하는 방식이다.

기존 액상 스프레이 방식과 달리 겨울철 결빙의 우려가 없으며 이동식 장치로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 2㎞ 범위 내에서 우수한 악취저감 효과를 발휘한다.

시는 ‘이동식 대기 확산 악취제어시스템’을 선도사업 형태로 운영한 뒤 실증을 통해 효과가 입증되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확대 보급에 나설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축산악취의 경우 행정 규제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다. 농가의 자발적인 저감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시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악취저감 시설에 대한 지원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속적인 현장 지도와 위반사항에 대한 행정처분, 악취저감 시설지원 등을 포함한 다각적인 정책으로 축산악취 저감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