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24시간 챗봇 '광명톡', 민원상담 역할 '톡톡'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8.03 10:06 / 수정: 2025.08.03 10:06
전년도 대비 상담 33% 증가…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24시간 챗봇 서비스 ‘광명톡’ 서비스 화면. /광명시
24시간 챗봇 서비스 ‘광명톡’ 서비스 화면. /광명시

[더팩트|광명=김동선 기자] 경기 광명시는 시민 편의와 민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24시간 챗봇 서비스 ‘광명톡’의 상담 건수가 지난해보다 대폭 늘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광명톡' 상담 건수는 총 2만 672건으로, 전년도 동기(1만 5531건) 대비 33% 증가했다. 특히 야간 시간대(오후 6시~자정) 상담은 6473건, 주말과 공휴일은 4388건으로 나타나 공공서비스의 사각지대를 메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명톡'은 국민신문고, 불법주정차 신고, 탄소중립포인트제, 입학축하금, 대형폐기물, 생활쓰레기 등 다양한 생활 민원에 대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자동 응답하는 비대면 서비스다.

'광명톡'은 광명시청 누리집의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카카오톡에서 '광명시청'을 검색해 채널을 추가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복지, 건강, 세금, 교통, 환경 등 관심 분야를 선택하거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박진영 광명시 민원토지과장은 "광명톡은 복잡한 절차 없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창구"라며 "더 많은 시민이 더 많은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도록 챗봇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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