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 국가도시공원 지정 '가시화'…인천시, 관련 법안 국회 상임위 통과
  • 김재경 기자
  • 입력: 2025.07.28 09:44 / 수정: 2025.07.28 09:44
국가도시공원 면적 기준 완화…조성계획·행정 절차 단계적 추진
인천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구상안 /더팩트 DB
인천 소래습지 국가도시공원 구상안 /더팩트 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소래 국가도시공원 지정에 속도가 붙었다.

시는 최근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소래 일원의 국가도시공원 지정 추진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국가도시공원 지정 요건인 면적 기준을 기존 300만㎡에서 100만㎡로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개정안이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를 거쳐 법안이 최종 통과되면, 국토교통부는 하위법령 개정과 지침 마련에 나서게 된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의 국가도시공원 신청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인천시는 지난 2021년부터 소래 지역의 국가도시공원 지정 추진을 본격화했다.

2023년에는 '소래 가치 찾기' 포럼과 대시민 토론회를 개최해 기본 구상을 수립했고 2024년에도 '인천공원페스타'와 각종 행사·토론회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국가도시공원 지정 기반을 다져왔다.

아울러 소래 일대 기존 공원들을 하나로 아우르는 통합 공원 조성을 위한 도시관리계획(공원) 및 공원조성계획을 위한 도시공원위원회 심의 등 행정 절차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특히 소래염전 국가도시공원 조성계획 용역은 도시관리계획 예산 일부 활용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국가도시공원 지정 일정에 지장이 없도록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법 개정 추진에 발맞춰 소래 일원을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받기 위한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국가도시공원 지정 이후에는 국비 확보 등 실질적 지원을 통해 소래 일원을 수도권과 서해안을 대표하는 세계적 명품 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