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 '고교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 운영
  • 이병수 기자
  • 입력: 2025.07.25 10:44 / 수정: 2025.07.25 10:44
장애학생 고등교육 접근성 제고…사회 통합 역량 강화 기대
24일 나사렛대학교에서 충남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고교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
24일 나사렛대학교에서 충남도교육청이 '2025학년도 고교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

[더팩트ㅣ내포=이병수 기자] 충남도교육청은 22~25일 나사렛대학교와 한경국립대학교에서 장애학생의 대학 진학 동기 고취 및 실제 대학생활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해 특수학교(급) 학생을 대상으로 2025학년도 고교 장애학생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교 3학년 49명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대학 입시 정보 제공, 전공과 수업 체험, 캠퍼스 투어, 대학생 멘토와의 만남 등 다양한 활동 기회를 제공해 이들의 대학 적응력과 진로 탐색 능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올해는 나사렛대학교(심화체험형, 기본체험형)와 한경국립대학교(심화체험형)가 참여해 총 3개의 유형별 대학생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심화체험형 프로그램에서는 전공과 동아리 활동 체험, 실습실 탐방, 선배와의 만남, 모의 면접, 진로 상담 등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체험이 포함됐으며, 기본체험형은 대학입시전형과 학과 소개, 캠퍼스 투어와 개별 입시 상담으로 진행됐다.

정은영 충남도교육청 초등특수교육과장은 "대학에 대한 정보 접근 기회가 부족한 장애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대학 진학과 사회 통합 역량을 동시에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참여 대학과 단위 학교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안전하고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충남도교육청은 이 사업이 장애학생의 고등교육 접근성을 제고하고 특수학교와 대학 간 연계 모델을 정착시키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