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대구=박병선 기자] 대구시가 18일 대구경북(TK)통합신공항 건설과 관련, 건설비 조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당초 계획한 2030년 개항이 늦춰질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신공항 건설이 차질을 빚고 있음을 드러냈다.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 행정부시장은 이날 제318회 대구시의회 임시회 답변에서 '연말까지 자금 조달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이라는 전제를 달긴 했으나, 처음으로 개항 연기 가능성을 언급해 건설비 조달 문제가 난항을 겪고 있음을 내비쳤다.
김 권한대행은 "비상계엄, 조기 대선 등으로 정치권, 예산당국과의 협의가 지연돼 건설비 조달 계획을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면서 "만약 연말까지 건설비 조달 계획이 확정되지 못하면 내년에 예정된 토지 보상, 기본설계 등이 지연될 수밖에 없으므로 불가피하게 개항 시기 지연이 예상되는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대구시는 지난해 기획재정부에 공사비 11조 5000억 원의 공공자금관리기금(공자기금) 융자를 요청했지만 기재부는 '전례가 없다'며 난색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공자기금에 대한 전국 지방채 인수 규모가 2024년 2조 6000억 원에서 올해는 100억 원으로 축소되는 등 연도마다 변동성이 커 TK신공항 건설비 전액을 조달하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다"면서 설령 융자가 되더라도 건설비 일부만을 빌릴 수 있을 것이라는 사실도 털어놨다.
또 "군공항이전특별법 상 '기부 대 양여' 방식은 사업비 전액을 융자 방식으로 조달해 지방 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줄 수밖에 없어 정부 지원 없이 대구시 단독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 "기부 가액과 양여 가액의 차액은 국가 재정으로 지원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은 "광주시와 협의를 통해 TK신공항도 (이재명 대통령이 광주 방문때 약속한) 광주 군공항 TF와 함께 다루는 범정부 TF 구성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박창석 시의원(군위)이 원래 내년에 계획돼 있는 이전 예정지 토지 보상, 이주단지 조성 등을 위해 선제적으로 4500억 원의 예산을 집행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국비 지원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렵다"며 박 시의원의 제안을 완곡하게 거절했다.
TK통합신공항은 2030년 개항 목표로 대구 군위군 소보면과 경북 의성군 비안면에 건설될 계획이었으나 부동산경기 하락, 정부의 관심 부족 등으로 건설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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