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경기시흥 SNU 제약바이오인력양성센터 개소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7.07 18:05 / 수정: 2025.07.07 18:05
WHO 글로벌 바이오캠퍼스 기반…인재 양성 본격화
7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경기시흥 SNU 제약바이오인력양성센터 개소식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 4번째부터)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 임병택 시흥시장, 유홍림 서울대 총장, 조정식 국회의원, 원희목 SNU 바이오 특화단지 추진위원장./시흥시
7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경기시흥 SNU 제약바이오인력양성센터 개소식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 4번째부터)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 임병택 시흥시장, 유홍림 서울대 총장, 조정식 국회의원, 원희목 SNU 바이오 특화단지 추진위원장./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가 7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교육협력동 5층에 '경기시흥 SNU 제약바이오인력양성센터'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경기시흥 SNU 제약바이오인력양성센터는 지난 2023년 7월 세계보건기구(WHO) 글로벌 바이오 지역캠퍼스 공모 사업에 선정돼 경기도-시흥시-서울대학교 협업으로 교육시설 및 장비 구축해 개소했다.

향후 센터는 국내외 제약바이오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핵심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날 서울대 시흥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개소식에는 임병택 시흥시장, 고영인 경기도 경제부지사,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시흥을), 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 시흥시의원, 바이오 분야를 대표하는 산·학·연·병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에서는 경기시흥 바이오 특화단지 비전 영상과 센터 추진 계획이 발표됐다. 아울러 바이오 기업과의 교육 협력 업무협약 체결 및 개소 기념 세리머니, 실습장 투어가 진행됐다.

또한 '전주기 기업 맞춤형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한 바이오 교육정책 포럼을 열고, 센터의 교육 방향에 대한 전문가 의견과 산업계 수요 등을 공유했다.

경기시흥 SNU 제약바이오인력양성센터는 총 1477㎡ 규모로,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GMP) 시설에 준하는 실습교육장에서 의약품 배양·정제·완제·분석 등 전 과정을 교육할 수 있는 11개 실습실을 구축했다.

또한 △항체공정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 △AI 활용 의약품 제조품질관리 △바이오의약품 규제 동향 등 다양한 기업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연말까지 약 1500명의 교육생을 배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센터는 서울대, 시흥배곧서울대학교병원, 종근당,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과 함께 산·학·연·병 협력 플랫폼의 기능을 수행하며, 시흥 바이오 특화단지 내 제1호 교육기관으로서 창업·스타트업 육성과 바이오 생태계 조성에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경기시흥 SNU 제약바이오인력양성센터 개소는 시흥시가 바이오 인재 양성의 기반을 갖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산업 현장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안정적으로 배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는 앞으로도 교육과 산업을 잇는 연결 지점으로서 센터의 역할이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