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2025 주민참여예산 학교' 운영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06.27 19:13 / 수정: 2025.06.27 19:13
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강사 초빙…주민참여예산 실무 강의
화순군이 주민참여예산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화순군
화순군이 주민참여예산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화순군

[더팩트ㅣ화순=김동언 기자] 전남 화순군이 26일 '2025년 주민참여예산 학교'를 운영하며 군민과 함께하는 재정 운영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란 예산 편성 과정에 군민이 직접 참여해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해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로 군민 누구나 제안할 수 있으며 생활 주변의 불편 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 밀접 소규모사업, 지역 주민의 복지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이 대상이다.

이번 주민참여예산 학교에서는 김상철 나라살림연구소 강사를 초빙해 주민참여예산의 배경, 제도의 개념 이해, 제안서 작성 방법, 지역별 우수 사례 공유 등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높였다.

김승오 화순군 기획감사실장은 "주민참여예산 학교를 통해 군민들의 이해를 높이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며 "군민들이 제도에 많은 관심을 두고 의견을 적극 개진해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이 추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순군은 주민제안사업 의견을 상시 접수하고 있으며, 오는 7월 30일부터 9월 19일까지 집중 접수 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