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부산=박호경 기자] 부산시가 땅 꺼짐 현장이 자주 발생한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구간에 대한 보수 작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8월부터 전담 부서를 신설해 부산 전역에 대한 지반침하 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부산시는 땅 꺼짐 특별대책 상설 전담팀(TF)을 구성해 사상~하단선 도시철도 공사와 관련된 새벽로 일원에 대해 추진해온 특별대책 주요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시는 우선 침수 우려 해소를 위해 새벽로 공사 구간 3615m 하수관로 준설과 감전천 유입부 등 1540m에 하천 준설을 완료했다.
이어 하수관로 내부 3215m는 영상정보처리기기를 활용한 정밀조사를 통해 보수가 필요한 17곳을 확인해 정비를 마쳤다.
장마철 집중호우에 대비해 사상~하단선 공사 구간에는 양수기 60대를 배치하고 24시간 현장 상주 인력도 배치 중이다.
추가 땅 꺼짐을 막기 위해 새벽로 구간 등에 의심 구간은 작은 구멍을 뚫어 내부 공간을 메우는 그라우팅 작업을 총 127곳에 대해 완료했다.
또 새벽로 보도와 도로에 지표투과레이더(GPR) 장비를 활용해 27km를 조사하고 동서고가로 등 주요 도로 구간에 대해서도 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GPR 탐사를 실시 중이다. 현재까지 별다른 이상은 확인되지 않았다.
이와 별개로 부산시 지하사고조사위원회와 전문가 자문위원단은 새벽로 인근에서 발생한 땅 꺼짐 사고 원인을 분석해 오는 8월 중 최종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시는 향후 지반침하 관리 지역을 부산 전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오는 8월에는 도로안전과 부서를 신설해 지하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우선 등급 지반탐사 구간을 139km에서 368km로 확대하고 구·군에서 선정한 고위험구간(6개 구 27곳) 탐사와 함께 사상~하단선, 북항 지하차도 등 대형 굴착 사업장과 16개 구·군 주요 공사장에 대해서 발생 빈도와 위험도에 따라 우선 점검을 추진한다.
지반침하 대응을 위한 관로 정비는 시와 16개 구·군에서 단계별로 추진 중이다. 하수관로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조사(287.8km), 기술진단(3124km)를 시행하고 상수관로는 올해 253억 원을 들여 17km 구간에 대해 정비를 진행 중이다.
시민 제보는 120콜센터를 통해 평일 주간에는 시 소관부서로, 야간·공휴일에는 시 당직실과 재난상황실을 거쳐 구·군과 관계기관에 전달돼 조치가 이뤄지도록 운영하고 있다.
긴급 등급 또는 일정 기준 이상의 지반침하를 신고한 시민에게 포상을 지급하는 제도도 검토 중이다.
이준승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지반침하부터 집중호우 등 풍수해까지, 시민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재난에 빈틈없이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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