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국가계획 반영 촉구…서산시 등 동서횡단 해당 시군 '한뜻'
  • 이수홍 기자
  • 입력: 2025.06.18 10:43 / 수정: 2025.06.18 10:43
국가계획 반영 촉구 인증 릴레이 13개 시군 염원 녹아들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올해 하반기 고시 예정
이완섭 서산시장을 시작으로 중부권 동서횡단 13개 시군 지자체장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일레이 챌린지 모습 /서산시
이완섭 서산시장을 시작으로 중부권 동서횡단 13개 시군 지자체장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일레이 챌린지 모습 /서산시

[더팩트ㅣ서산=이수홍 기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신규사업 반영을 위해 충남 서산시 등 국토를 횡단 하는 해당 13개 시군의 릴레이 챌린지 일정이 최근 마무리됐다. 올해 하반기 국가 고시 반영 염원에 대한 기대감을 낳고 있다.

18일 서산시에 따르면 지난 4월 30일 이완섭 서산시장이 시작한 인증 릴레이 챌린지가 지난달 30일 손병복 울진군수를 마지막으로 마무리됐다.

해당 지자체장의 릴레이 챌린지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전 국민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시는 올해 하반기 고시 예정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신규사업 반영을 위해 해당 시군의 염원이 녹아들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노선도 /서산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노선도 /서산시

해당 철도는 서산시, 당진시, 예산군, 아산시, 천안시, 청주시, 증평군, 괴산군, 문경시, 예천군, 영주시, 봉화군, 울진군 등 총 13개 시군을 잇는 국가 철도다.

이 사업은 총길이 330㎞, 총사업비 약 7조 원이 예상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완공되면 시부터 경북 울진군까지 2시간 주파가 가능해진다.

특히 이 사업은 중부권 동서 연결을 통한 국토 단절 구간을 해소하게 된다. 남북축 위주의 교통시설에서 동서축 연결로 국토 균형발전에 부응할 수 있다.

특별법안도 발의돼 있는 상태다. 지난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조항이 담긴 법안이다. 이 사업은 이번 제21대 대통령으로 선출된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중부권 동서 횡단 철도를 비롯한 서산시 관련 철도사업이 올해 하반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사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