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상상THE이상 정비사업 아카데미' 개강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6.16 17:56 / 수정: 2025.06.16 18:05
최황수 교수 '정비사업의 정책 변화와 추진 단계별 이해' 진행
최근 개정된 법령·정책 흐름 중심 다양한 사례 설명 이어져
지난 11일 정약용도서관에서 최황수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가 정비사업의 정책 변화와 추진 단계별 이해를 주제로 경기 남양주시의 상상THE이상 정비사업 아카데미 첫 강의를 하고 있다. /남양주시
지난 11일 정약용도서관에서 최황수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가 '정비사업의 정책 변화와 추진 단계별 이해'를 주제로 경기 남양주시의 '상상THE이상 정비사업 아카데미' 첫 강의를 하고 있다. /남양주시

[더팩트ㅣ남양주=양규원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지난 11일 정약용도서관에서 진행한 '상상THE이상 정비사업 아카데미'의 첫 강의부터 수강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16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시는 이번 강의를 시작으로 오는 7월 2일까지 총 4회에 걸쳐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이번 아카데미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관심 있는 시민에게 올바른 정보와 실무지식을 제공하고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 기반을 넓히기 위해 마련됐다.

첫 강의는 최황수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가 '정비사업의 정책 변화와 추진 단계별 이해'를 주제로 진행했다. 강의에선 최근 개정된 관련 법령과 정책의 흐름을 중심으로 수강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례 중심의 설명이 이어졌다.

교육 후에는 수강생들이 직접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돼 실제 생활에서 부딪히는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가 됐다.

한 수강생은 "정비사업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면서 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시민이 정비사업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지역 개발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 교육 이후에는 수강생 대상 피드백을 수렴해 시민 눈높이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할 방침이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첫 강의부터 시민들의 반응이 뜨거웠고 정비사업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정비사업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다음 강의는 '정비사업 관련 세무·회계 실무'를 주제로 공인회계사가 진행하며 정비사업 조합의 예산 편성, 재무관리, 회계처리 기준 등 실무 중심의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특히 조합원이 알아야 할 세금 관련 유의사항에 대한 설명이 포함돼 실용성을 더할 계획이다.

교육에 대한 문의는 시 미래도시추진단 도시재생과 도시정비1팀으로 하면 된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