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HACCP 정기교육·스마트 HACCP 체험관 견학 진행
  • 천기영 기자
  • 입력: 2025.06.12 11:22 / 수정: 2025.06.12 11:22
소규모 가공창업자 대상 식품 안전 역량 향상 체험 교육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11일 관내 소규모 농산물 가공업체 종사자 20명을 대상으로 2025년 HACCP 정기교육과 스마트 HACCP 체험관 견학을 진행했다. /당진시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11일 관내 소규모 농산물 가공업체 종사자 20명을 대상으로 2025년 HACCP 정기교육과 스마트 HACCP 체험관 견학을 진행했다. /당진시

[더팩트ㅣ당진=천기영 기자] 충남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11일 관내 소규모 농산물 가공업체 종사자 20명을 대상으로 '2025년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정기교육'과 '스마트 HACCP 체험관 견학'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관내 HACCP 인증 사업체를 대상으로 급변하는 식품위생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가공창업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식품 안전관리 기술을 익히는 데 중점을 뒀다.

오전에는 농업기술센터에서 한국식품정보원 소속 전문가가 진행한 △HACCP 정책 방향 및 고시 개정 사항 △사후관리 기법 △선행요건관리 사후관리 등 법정 의무교육 과정이 진행됐으며, 오후에는 충북 오송 소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 이동해 HACCP 체험관을 견학하고, 스마트 HACCP 이해 과정 등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여자들은 실제 HACCP 적용 사례와 현장 위생 관리 노하우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실무적인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스마트 HACCP 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위생 관리와 자동화 시스템의 가능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한 참여자는 "현장에서는 HACCP 유지가 늘 고민인데 이번 교육을 통해 무엇을 보완해야 할지 확실히 알게 됐다"며 "스마트 시스템까지 체험하니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 할지도 감이 잡혔다"고 말했다.

당진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소규모 가공창업자들이 식품위생 기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인증 유지와 제품 신뢰도를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앞으로도 실무 중심 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당진시는 향후 비인증 사업자나 예비 창업자 대상의 기초 HACCP 교육 진행도 검토할 예정이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