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노인복지관, 치매 예방 프로그램 '맞춤형 건강 스마트존' 운영
  • 선치영 기자
  • 입력: 2025.06.10 17:17 / 수정: 2025.06.10 17:17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소속 대전시노인복지관이 10일 맞춤형 건강 스마트존 공개 행사를 개최했다. 김인식 대전시사회서비스원장이 행사의 운영을 설명하고 있다./대전시사회서비스원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소속 대전시노인복지관이 10일 '맞춤형 건강 스마트존' 공개 행사를 개최했다. 김인식 대전시사회서비스원장이 행사의 운영을 설명하고 있다./대전시사회서비스원

[더팩트ㅣ대전=선치영 기자]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소속 대전시노인복지관이 10일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맞춤형 건강 스마트존' 공개 행사를 개최했다.

'맞춤형 건강 스마트존'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체 건강 및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의 근력과 인지능력 향상을 돕고 디지털 건강기기 체험으로 정보 격차 해소와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서는 스마트 기기 체험과 인공지능 기반 건강·치매 예방 프로그램 시연이 진행됐다. 특히 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복지관 이용 어르신과 함께한 시연은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스마트존은 앞으로 인공지능 헬스케어, 인지훈련, 스트레칭 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된다. 또한 어르신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모(74) 어르신은 "기계가 어렵고 낯설게만 느껴졌는데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쉬웠고 건강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신기했다"고 말했다.

김인식 대전시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이번 스마트존 운영이 어르신들의 건강은 물론 디지털 기기에 대한 접근성과 자신감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술과 복지가 만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혁신적인 복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