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AI-IoT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추진
  • 김동언 기자
  • 입력: 2025.05.30 16:20 / 수정: 2025.05.30 16:20
12월까지 스마트 기기·앱 기반 건강 관리…고령자 190명 대상
보성군이 AI-IoT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보성군
보성군이 'AI-IoT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보성군

[더팩트ㅣ보성=김동언 기자] 전남 보성군이 ICT 기술을 접목한 어르신 건강 관리 서비스를 28일부터 오는 12월까지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사업은 디지털 기반 건강 서비스로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관내 어르신 190명을 대상으로 식생활·신체활동·투약 관리 등 건강 행태 개선을 목표로 한다.

참여자에게는 블루투스 기반의 스마트 건강 측정기기(손목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가 제공되며 보건소 전담 인력이 사전 건강검진 결과에 따라 대상자를 △건강군 △전(前)허약군 △허약군으로 분류해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 미션과 비대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군은 '오늘 건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혈압, 혈당 등 주요 건강지표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하며 참여 어르신들은 월별로 부여되는 건강 미션을 통해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자가 건강관리 역량을 키우게 된다.

8개월간의 비대면 건강관리 후에는 사후 건강 조사와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지속 가능한 건강관리를 위한 피드백도 제공할 예정이다.

보성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고령층의 자기 건강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고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IC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 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kde32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