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과천환경축제 24일 개최…‘플라스틱 오염 종식’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5.21 13:33 / 수정: 2025.05.21 13:33
과천중앙공원 일원서 환경단체·기업·장애청년 함께 ‘자원순환 실천’
지난해 열린 과천환경축제 모습 /과천시
지난해 열린 과천환경축제 모습 /과천시

[더팩트|과천=김동선 기자] 경기 과천시는 환경의 날(6월 5일)을 기념해 ‘제2회 환경축제’를 오는 24일 과천중앙공원 일원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과천환경축제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을 체험하고, 플라스틱 감축과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지난해 처음 개최돼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축제에서는 다회용기 사용, 분리배출 실천, 자원 재활용 등을 주제로 한 체험 공간을 운영하며, 환경퀴즈대회와 같은 시민참여형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또한 장애청년 모임 ‘우리과천청년’(우과청)이 체험공간 운영과 자원봉사에 참여해,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환경축제를 실현할 계획이다.

23일과 24일 오후 7시에는 중앙공원 야외무대에서 환경영화 ‘고래와 나’, ‘지상의 별 반딧불이’가 상영된다. 영화 상영 전에는 임완호 감독과의 대화를 통해 환경 인식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축제 당일 오전에는 ‘환경의 날’ 기념식이 진행된다. 기념식에서는 신계용 과천시장이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메시지를 전하고, 다회용기 사용 우수업체에 대한 표창도 수여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모바일 행사안내서를 도입했다. 종이 인쇄물을 줄이고, QR코드를 통해 행사 순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축제는 과천시 푸른과천환경센터 주관으로 신성이엔지, 세라젬, 포렛팜 등 과천지식정보타운 입주(예정) 기업을 비롯해 22곳의 환경 관련 단체 및 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실천이 중요하다"며 "이번 축제가 환경도시를 위한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