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남양주=양규원 기자] 경기 남양주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5 매니페스토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인 'SA'를 받았다.
16일 남양주시에 따르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부터 전국 266개 기초단체장 공약을 대상으로 △공약이행 완료 △2024년 목표 달성 △주민 소통 △웹 소통 △공약 일치도 등 5개 분야를 평가해 87점 이상을 받은 지자체에 'SA' 등급을 부여했다.
시는 민선8기 들어 6대 분야, 총 133건의 공약을 추진 중이며 현재 84.2% 공약 추진율을 나타내고 있다.
시는 그동안 공약이행률 제고와 시민과의 약속 실천을 위해 공약 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분기별로 추진 실적을 점검해 공약 사항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관리해 왔다.
특히 추진 계획 대비 실제 이행 수준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내실 있는 공약 행정을 펼쳐온 것으로 평가받았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2년 연속 SA 등급 달성은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시정 철학과 행정의 실천력이 객관적으로 입증된 결과"라며 "다산 정약용 선생께서 강조한 '목민의 도리'를 다해 항상 시민을 위한 책임 행정을 기본으로 삼아 남양주를 '시민과 함께 나아가는 도시', '신뢰받는 시정의 본보기'&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