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문자 한 통’으로 민원 해결…양방향 문자서비스 운영
  • 김동선 기자
  • 입력: 2025.05.13 11:22 / 수정: 2025.05.13 11:22
도로 파손 및 공공시설 고장 등 사진과 함께 실시간 민원 접수
민원 처리 ‘양방향 문자서비스’ 화면 /과천시
민원 처리 ‘양방향 문자서비스’ 화면 /과천시

[더팩트|과천=김동선 기자] 경기 과천시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13일부터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도입·운영한다.

기존에는 시민들이 전화나 방문을 통해 민원을 접수해야 했지만, 양방향 문자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민원을 처리하게 된 것이다.

서비스는 별도의 앱이나 시스템을 설치할 필요 없이 휴대전화 문자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시민이 과천시청 행정전화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담당자가 이를 업무용 컴퓨터에서 확인하고 바로 응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운용된다.

특히 사진 첨부 기능도 지원한다. 도로 파손, 공공시설 고장, 쓰레기 무단투기 등 현장 상황을 사진으로 전송할 수 있어 민원의 정확도와 처리 속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과천시 관계자는 "시민 누구나 일상 속 불편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소통의 문턱을 낮췄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소통 서비스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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