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진주활력회복 연구회' 출범…지역 성장 해법 모색
  • 이경구 기자
  • 입력: 2025.05.09 12:07 / 수정: 2025.05.09 12:07
진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진주활력회복 연구회가 출범했다. /진주시의회
진주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진주활력회복 연구회'가 출범했다. /진주시의회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경남 진주시의회는 의원 연구단체 '진주활력회복 연구회'가 출범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연구회는 지역 청년인구 감소와 고령화, 정주 여건 저하 등으로 인한 지역 공동체 위기 상황을 점검하고 서부경남 거점 도시로서 진주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연구회 대표는 박재식 진주시의회 의원이 맡았다. 소속 의원으로는 윤성관, 강진철, 김형석, 최민국, 최호연, 신서경 등 6명이 이름을 올렸다.

연구회는 지방소멸처럼 부정적인 요소 대응 대신 효과적인 정책 개발 운용에 필요한 새로운 지역 간 격차 지표 개발, 관련 정책·재원의 통합적 운영 등에 초점을 맞춰 오는 11월까지 약 7개월간 정책 연구를 한다.

지역 정주 인프라 개선과 생활인구 확대 방안을 비롯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창업 생태계 조성과 청년 유입 전략, 대학·지자체·지역 기업 간 상생 협력 모델 구축, 광역 연계 협력 체계 형성 등 지역 공동체 활성화를 이끄는 선순환 구조 마련이 중점 연구 과제다.

연구회는 실증적 연구 방법을 병행해 정책의 실효성과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여 중장기 로드맵 수립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낸다는 방침이다.

박재식 대표의원은 "지역 활력 회복에는 지역 인구를 늘리는 데 더해 사람이 머무를 수 있는 환경과 경제 생태계를 아우르는 종합적 전략이 필요하다"며 "지방의회가 주도하는 연구 활동으로 진주시의 미래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