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 생태복원 본격 궤도...“국가 차원 해수유통 추진”주장 나와
  • 김형중 기자
  • 입력: 2025.05.08 17:09 / 수정: 2025.05.08 17:09
국회서 '국가하구 생태복원' 정책 간담회…국정과제 채택 촉구
박정현 부여군수 "금강 해수유통, 국가 차원 정책 추진"
박정현 부여군수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하구 생태복원을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로 반영하기 위한 민·관·정 합동 정책 간담회에서 의견을 밝히고 있다. /부여군
박정현 부여군수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하구 생태복원'을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로 반영하기 위한 민·관·정 합동 정책 간담회에서 의견을 밝히고 있다. /부여군

[더팩트ㅣ부여=김형중 기자] 금강 하구의 해수유통 추진이 다시금 정치권의 주요 의제로 떠오르면서 금강 생태복원이 본격 궤도에 올랐다.

8일 충남 부여군에 따르면 전날 국회에서 '국가하구 생태복원'을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로 반영하기 위한 민·관·정 합동 정책 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국가하구생태복원 전국회의가 주관하고 이학영 국회 부의장과 이개호·신정훈·박수현·황명선·서왕진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들이 참여했다.

또한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정현 부여군수 등 지방자치단체장과 허재영 초대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 등 민간 전문가들이 함께 머리를 맞댔다.

참석자들은 금강 하구를 비롯한 국가 하굿둑의 해수유통을 통해 생태계를 복원하고 이를 새로운 지역경제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박정현 부여군수는 "하굿둑이 필요했던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며 "지금은 후손을 위해서라도 해수유통을 통한 금강의 생태 복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대"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내란과 탄핵, 조기 대선 등 혼란한 정국 속에서도 금강 복원이 국정과제로 반드시 채택돼야 한다"고 국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금강은 고대 백제시대부터 조선에 이르기까지 내륙 수로 교통과 교역의 중심지였다.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기수역에서는 장어와 참게 같은 어족자원이 풍부해 지역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해왔다.

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하구생태복원 민·관·정 합동 정책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여군
7일 국회에서 열린 국가하구생태복원 민·관·정 합동 정책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부여군

그러나 1980년대 후반 하굿둑이 설치된 이후 35년 동안 생태계는 급격히 쇠퇴했고 과거의 모습은 사라진 지 오래다.

희망의 불씨는 지난 2017년 시작됐다. 문재인 정부 당시 낙동강 생태복원이 국정과제로 채택되면서 지난 2019년부터 해수유통 실증 실험이 시작됐고 2022년에는 낙동강 하굿둑이 전면 개방됐다. 이후 지역 생태 환경과 경제에 긍정적인 변화가 관측되면서 금강 복원 역시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러나 금강 해수유통의 최대 걸림돌은 '전북 용수공급 문제'다. 금강 하류에 위치한 취수장 5개소를 상류로 이전하려면 약 60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하다. 이후 유지관리까지 고려하면 지방정부의 재정으로는 사실상 감당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박정현 군수는 "충남·전북 등 관련 지자체의 이해관계 조율과 막대한 비용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반드시 국가 차원의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군수는 지난해 11월 전남도청에서 열린 국가하구 생태복원 대토론회와 올해 2월 부여군에서 개최된 '하구복원법' 제정 토론회에서도 같은 입장을 밝혔다.

부여군과 국가하구생태복원 전국회의 측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금강 해수유통이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로 공식 채택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관련 법률 제정을 위한 입법 토론회도 준비 중이다.

한편 해수유통이 추진될 경우 금강은 낙동강에 이어 두 번째로 국가 차원의 생태 복원 대상이 된다. 정책이 현실화되면 지역 환경 개선뿐 아니라 어업과 관광 산업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가 기대된다.

tfcc2024@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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