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경기 서부 첫 장애인 체육복지거점 ‘김포반다비체육센터’ 개관
  • 양규원 기자
  • 입력: 2025.04.30 17:40 / 수정: 2025.04.30 17:40
225억 원 투입…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제도 예비인증 획득
수영장, 헬스장, 다목적체육관 등…장애인 특화프로그램 운영
김병수 경기 김포시장(왼쪽 8번째)을 비롯한 내외빈들이 30일 경기 서부권 최초의 장애인 체육복지 거점인 김포반다비체육센터 개관식을 축하하며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김포시
김병수 경기 김포시장(왼쪽 8번째)을 비롯한 내외빈들이 30일 경기 서부권 최초의 장애인 체육복지 거점인 김포반다비체육센터 개관식을 축하하며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김포시

[더팩트ㅣ김포=양규원 기자] 경기 김포시가 경기 서부권 최초의 장애인 체육복지 거점인 김포반다비체육센터를 김포시 운양동에 개관했다.

시는 30일 김포반다비체육센터에서 장애인단체 대표와 시민, 김병수 시장 및 주요 인사 등 150여 명이 함께 한 개관식을 열고 장애인복지가 한 걸음 성장한 것을 다함께 축하했다.

김포반다비체육센터는 총 사업비 225억 7000만 원(국비 63억 원, 시비 162억 7000만 원)이 투입돼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체육시설로,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다. 수영장(6레인), 다목적체육관, 헬스장 등 주요 운동시설과 다목적실, 돌봄센터 등 부대시설을 조성됐다.

특히 센터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인증제도인 무장애(BF)예비인증을 통해 모든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건립됐으며 올해 본 인증을 앞두고 있다. 또 장애인 우선 시설인만큼 더 나은 장애인 편의를 위해 오는 5월 중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시는 김포반다비체육센터에서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과 장애인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장애인 생활체육 참여율 제고와 지역사회 통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이날 "김포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이 불편없이 우선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체육시설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건강을 키우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 될 것"이라며 "시는 앞으로도 장애인 체육복지 향상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체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 이메일: jebo@tf.co.kr
· 뉴스 홈페이지: https://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